<수상내역>
* YALSA Best Fiction for Young Adults
* Michael Printz Award
* Publishers Weekly Best Book
* Costa/Whitbread Children's Award
웬디북 리뷰 by 이글랜차일드
모든 것이 감시로 통제돼 있는 사회 Motherland에서 최하층민들이 산다는 7구역에 한쪽 눈은 파란색 다른 쪽 눈은 갈색인 오드아이를 가진 15살 소년 Standish Treadwell가 산다. 외모는 아주 독특하면서도 훌륭한 매력을 가졌지만 친구들로부터 따돌림과 폭력의 대상이 된다. 다른 친구들은 도저히 생각지도 않는 이상한 상상과 공상의 나래를 펴면서 더불어 난독증이 심해서 글을 제대로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담임선생님마저 그를 구박한다.
그러던 어느 날 Motherland는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달 탐사를 시작했다는 선전을 시작했다. 하지만 믿을 수 없다. 하룻밤 사이에 이웃과 친구는 물론이고 부모님까지 사라졌지만 아예 존재 자체를 부정했던 것이 그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끝내 이웃의 친구 Hector와 가족까지 왕궁으로 끌려가자 친구와 이 세계를 위해서 Standish Treadwell가 나섰다.
1950년대 소비에트 연방을 연상케 하는 전체주의를 배경으로, 소년의 모험과 성장 그리고 우정을 그린 Sally Gardner의 《Maggot Moon》입니다. 마치 평행우주의 다른 세상, 그중에서도 모든 것이 억압되고 통제된 디스토피아 세상에 개인의 자유를 그리는 작품인데요,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이나 1984의 뒤를 이을 작품이라는 것이 평단의 반응입니다.
저자가 원래 난독증을 앓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더욱 캐릭터의 생동감이 더해집니다. 무엇보다 이 작품을 온전하게 감상하기 위해서는 일러스트를 유의미하게 지켜봐야 하는데요, Julian Crouch의 일러스트는 전체 주제를 관통하면서도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고 있어서 작품의 완성도와 깊이를 더하고 있습니다. Michael Printz 상을 수상했지만, 2013년 카네기상 수상작품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