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내역>
* Australian Children's Book of the Year Award
* Carnegie Medal
* Guardian Children's Fiction Prize
웬디북 리뷰 by 이글랜차일드
영국 Sandleford warren 마을의 토끼들이 터전을 잃게 생겼다. 인간들의 택지개발에 따라 벌어지는 일로, 젊은 토끼 예언자 Fiver가 이를 알고 마을의 족장에게 알린다. 하지만 Fiver의 말을 믿지 않자 그는 형제 Hazel을 비롯해서 열한 마리의 토끼들과 함께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떠난다. Hazel의 리더로 길을 떠난 이들의 앞길은 너무나 험난하다. 인간을 비롯해서 고양이, 올빼미, 여우 등 각종 천적과 맞서 싸우다 마침내 Watership Down 마을에 정착을 하지만, 오히려 여기에는 그 무엇보다 강인한 적이 있으니 사납고 포악해서 지역의 토끼들에게 군주로 군림하는 Woundwort 장군이었다.
성인을 위한 동화라고 할 수 있는 Richard Adams의 《Watership Down》입니다. 500페이지에 가까운 분량이라 아이가 읽기에는 부담스럽고 어른이 읽기에는 토끼 주인공이라 조금 애매한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작품성만 따지면 정말 누가 뭐라고 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납니다.
열한 마리의 토끼가 모험을 하면서 모두가 성장해 나가는 구조인데요, 여기에 신화와 역사 그리고 철학까지 더해지면서 참으로 많은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탐욕으로 황폐화되어가는 자연, 더불어 살아가려는 노력이 전무한 무자비한 폭력성을 비롯해서 인간문명 전체에 대한 비판도 있습니다.
저자 Richard Adams의 데뷔작이지만 카네기상과 가디언상을 받을 정도로 주제와 작품성을 인정받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영미권에서는 고등학교 교재로 채택돼 중요한 가치에 대한 고민을 던져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