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상내역 >
* YALSA Top Ten
* 2009 카네기
* Edgar Award
* Guardian Children's Fiction Prize
* Kirkus Editors Choice
* Carnegie Medal
* IBBY Honor List
* Publishers Weekly Best Book
* YALSA Best Books for YA
* Junior Library Guild Selection
In 1981, eighteen-year-old Fergus is distracted from his upcoming A-level exams by his brother's hunger strike, the stress of being a courier for the Provos, and dreams of a murdered girl whose body he discovered in a bog.
웬디북 리뷰 : 작성자 이글랜차일드
삼촌과 함께 북아일랜드에서 국경을 지나 남아일랜드로 간 열여덟 Fergus McCann은 땅을 파다가 십대 소녀의 사체를 발견한다. 처음에는 IRA의 소행으로 생각하던 중 꿈속에서 소녀의 목소리를 듣고 AD 80년에 죽은 소녀임을 알게 된다. 소녀는 부족의 생존을 위해 희생된 것이다.
영국의 지배하에 있는 북아일랜드의 독립을 위해 싸우던 Fergus의 형은 옥중에서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 죽음을 목전에 둔 상태에서도 단식을 멈추지 않는데, Fergus는 형이 생명을 걸고 단식투쟁을 하는 것이 싫다.
남한과 북조선과 같이, 지구상에 남북으로 갈라진 또 하나의 분단국가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정치적 갈등과 청소년기의 고민 등을 엮은 수작 《Bog Child》입니다. 1980년대를 살아가는 소년과 2000년 전의 소녀의 이야기가 교차되어 전개되는 이야기인데요, 공동체를 위해서라면 개인의 희생이 당연한 것인지, 아니면 민족을 버려서라도 개인을 위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참으로 어려운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일랜드와 마찬가지로 분단국가이기에 더욱 와 닿는 주제인데요, 그러나 미려하면서도 재치와 유머가 넘치는 문장이 주제의 무거움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Bog Child》는 투옥 작가를 위해 한 평생 헌신해온 작가 Siobhan Dowd의 유작이기도 합니다. 카네기상 수상작 중에 유작이 받은 것은 《Bog Child》가 처음이라고 하네요.